환경과 경관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

조경·정원디자인학부

조경전공

과목코드 과목명 내용
LAN101 조경학개론 조경학에 대한 입문 과목으로써 조경의 개념과 이론, 조경의 종류와 구성요소들에 대한 기본적 학습과 더불어 조경사와 조경계획 및 설계 단계에 대하여 공부한다. 시대별로 변천하면서 생태조경이 대두되는 오늘날까지의 다양한 조경개념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정원설계부터 관역지역계획까지를 포함하는 다양한 조경의 종류를 살펴보며, 동양과 서양의 조경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양한 조경양식을 배우게 된다. 또한 부지분석부터 실시설계까지의 조경계획의 제반 단계에 대한 분석과 학습이 진행된다.
LAN102 조경표현기법 조경설계에 기초가 되는 도형의 작도기법, 도면작성기법, 투시도기법, 렌더링기법 등을 학습하여 조경설계에 응용되도록 한다.
LAN201 조경사 조경의 발달과정에서부터 현대조경에 이르기까지의 변천과정을 연구, 고찰함으로써 장래 조경의 변천 추세를 예측한다. 주로 서양의 국가별, 시대별 조경양식의 발생, 변천, 영향 등에 대해 비교, 검토한다.동아시아를 대표하는 한(韓) 중(中) 일(日) 3국의 조경문화와 고대이집트를 시작으로한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미국의 조경문화에 대하여 학습한다. 특히 우리나라 조경의 역사, 즉 과거에 우리 땅에서 이루어졌던 생활과 문화의 결과물에 대하여 학습한다. 동양 조경사에서는, 특히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의 전통 정원을 통시적으로 살펴본다. 조경양식의 변천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조경가로서 갖추어야 할 논리력과 직관, 그리고 상상력의 원천을 학습한다. 그리고, 서양의 시대별, 지역별 조경양식의 특성과 변천을 그 당시의 사회적, 문화적, 물리적인 환경측면에서 고찰하여, 작게는 앞으로의 작품 활동에 있어서 다양한 구상의 기틀을 마련하고 크게는 조경정원디자이너의 철학을 견지하게 한다. 학생들에게 조경역사와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서양의 조경역사에 대하여 복합적으로 학습한다.
LAN202 조경식물학 조경식물학의 정의, 수목명, 명명법, 원산지, 수목의 분류, 수목의 특징과 성상, 조경수목의 이용, 환경과의 관계, 규격표시방법, 이식 등을 이해한다.
LAN203 측량학 및 실습 길이, 각, 높이(3차원)와 시(時) 즉, 4차원의 요소를 이용한 정량화하는 과목으로 측량의 대상은 자연, 인공물의 크기 및 방향, 지표면·지하·해상·건축공간에 대한 양의 해석과 환경과 자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처리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공간상에 존재하는 일정한 점들의 위치를 측정하고 그 특성을 조사하여 도면 및 수치로 표현하거나 도면상의 위치를 현지(現地)에 재현하는 것을 말하며, 측량용 사진의 촬영, 지도의 제작 및 각종 건설사업에서 요구하는 도면작성 등을 포함한다.
LAN204 환경분석론 환경의 구성요소를 크게 자연환경요소와 인공환경요소로 나누어 그들의 형성원리, 발달과정 및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연구대상지역을 선정하여 이론과 실습을 통해 조경계획 및 설계 시에 활용할 수 있는 환경분석 기법을 연구한다.
LAN206 조경전공진로탐색 개인별 전공진로 결정에 대한 기초학문으로써 자기의 적성, 역량을 정확히 파악함과 아울러 전공 관련 직종에 대한 유형, 종류, 특성을 이해하여 자기 생애 설계를 위한 가이드이다. 주요 내용은 적성 및 역량검사, 전공과 진로, 진로 탐색, 취업전략, 학습윤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LAN208 컴퓨터설계연습 조경학을 위시한 환경계획, 설계분야에서 그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컴퓨터 그래픽기법, 정보관리기법의 이론과 실제를 교육함으로써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연구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LAN209 조경기초설계 조경설계에 대한 기초적 원리와 이해를 돕고 공간과 사물에 대한 관찰, 묘사, 분석, 재현하는 과정을 통해 특정 공간을 표현하는 조경 작업에서 요구되는 시각적 사고와 다양한 의사소통 수단을 익히는 수업이다. 우선 조경도면 작성과 관련되는 프리핸드 및 제도기법을 실습한다. 구체적 형태를 만드는 다양한 표현기법을 통해서 시각적 결과물을 설계한다. 기본적인 이론수업을 바탕으로 직접 설계를 작성하는 참여형 수업으로 진행하여 이해도를 높이고, 직접 설계할 수 있는 스킬을 학습한다.
LAN207 조경및정원계획 조경 및 정원에 대한 입문 과목으로써 일반적인 계획과정과 계획과정에서 논의 될 수 있는 담론을 학습하고, 계획대상지의 공간적 스케일 및 특성을 중심으로 계획과정 전반을 실습하는 수업이다. 주제를 정해서 조경과 정원의 역할을 실습한다. 이를 위해서 도시계획, 법제도 등을 이해한 후, 다양한 레벨에서 이슈를 상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계획을 수립한다. 본 수업의 세부목표는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트랜들에 대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하고, 프로젝트화 하는데 있다. 궁극적으로 대상지 여건 분석, 계획 평가 등을 정량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연습하고, 대상지의 문제의 해결 방안을 다양한 방식으로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LAN211 조경미학 생활주변에서 조경예술의 표현요소가 될 구성 및 색채 등에 관한 이론과 아름다운 경관을 꾸미는데 필요한 조경미적인 요소가 복합적으로 어울려 쾌적한 조경공간을 조경하는 원리를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LAN216 조경재료및기초시공 조경설계 및 시공에 필요한 건설재료(무생물재료)에 대한 공학적 이론, 조경시공공법 및 사례를 학습하여 설계 및 실무적응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또한, 조경재료의 공학적, 미학적, 친환경적 성질을 이해하여 조경 및 정원디자이너로서 전공특화역량을 배양하며, 조경 및 정원에 대한 기본적인 공기술을 습득하여 시공에 대한 기본적 이해 및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LAN301 컴퓨터조경설계 조경설계분야에 컴퓨터를 이용하여 기본계획, 식재설계, 구조물 설계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CAD 관련기법을 학습하고, 응용력을 높이도록 한다.
LAN302 여가공간설계 여가 및 행락에 대한 사회 경제적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행락 자원의 이용과 개발, 공간적 배치 등에 관한 계획 및 설계의 방법과 기법을 학습한다.
LAN303 조경식재설계Ⅰ 식물의 생태학적 기초지식을 기초로 해서 디자인원리, 식물의 기능적·미학적 이용, 식재설계의 과정, 식재도면작성, 시방서작성 등을 이해한다.
LAN304 조경공학 조경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에 기초가 되는 공학적 요소인 정지설계, 도로 및 배수설계, 옹벽 및 석축설계, 비탈면 보호설계, 분수 및 조명설계에 대한 구조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LAN317 정원설계 정원의 기초에서 정원디자인을 위한 테마설정, 스토리텔링, 구조물 및 시설물 디자인, 식재디자인, 유지관리까지 정원설계와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를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도록 한다. 프로젝트 베이스로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주어진 대상지에 대한 환경조사, 테마설정 등의 과정을 직접 수행하고, 전문가에 의한 디자인 크리틱을 실시하여 보다 현실적인 설계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한다. 프로젝트로 구성된 수업을 통해 “정원”의 기능과 의미를 이해하고, 설계 프로젝트를 통해 “공공 정원”의 관점에서 소규모 공간을 다루는 설계과정을 실습한다.
LAN305 조경생태계획 환경의 생태적 제약조건 및 한계성, 생태과정 원리 등을 환경계획 및 설계에 적용하여 보다 생태적으로 선전하면 지속가능한 환경개발을 꽤하는 목적이 있다. 전국토가 도시화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환경오염으로부터 생태적 아름다움을 도모할 수 있는 생태계획적 개념과 수법을 공부하며, 생태도시의 기본적 원리를 학습하고자 한다.
LAN307 도시경관계획 도시경관을 결정하는 물리적 특질을 설명하여 도시경관계획과 설계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도모하는 동시에, 보다 쾌적하고 의미있는 도시경관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LAN308 주거단지조경설계 기존 주거의 집합형태 및 주거공간에 대한 형태론 분석을 통하여 주거유형 및 집합형태의 형성요인을 분석, 파악하고 주거환경계획 및 설계의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하여 실제 설계과제의 연구를 통하여 주거단지설계의 기술과 지식을 습득한다.
LAN309 조경식재설계Ⅱ 소목, 화초 등의 조경식물재료들을 정원, 화단, 기타녹지공간에 기능적, 미학적으로 실제 식재설계 할 수 있는 능력을 실습한다.
LAN310 조경관리 조경식물의 식재 후 관리, 병해, 충해, 잡초방제, 수목의 전정, 노거수목, 초화류의 관리 등 유지관리와 이용자들의 쾌적한 이용을 위한 이용자 관리, 공원의 적절한 운영을 위한 운영관리 등을 학습한다.
LAN311 조경업창업의실제 조경창업을 준비하거나 창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된다. 이 과목은 이론, 특강, 실습, 세미나, 토론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진행된다. 본 학과목에서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과연 조경창업이 가능한가? 조경창업을 한다면 어떤 업종이 유리한가? 조경창업을 위해서 필요한 법적, 제도적 요건은 무엇인가? 조경창업을 위한 자본은 어느 정도 필요한가? 등 실제적으로 조경창업에 필요한 내용들을 다양한 전문가와 선험자들을 통해서 확인하고, 규명하며, 연구하게 된다. 본 학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학교 내에서의 강의 및 특강 그리고 세미나, 토론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하며, 및 가지 중요한 조경업역에서 현장실습을 하여야 한다. 현장실습대상업체는 설계업체, 시공업체, 식물생산 및 유통업체, 무생물재료 생산 및 유통업체, 조경시설물 생산 및 유통업체가 될 것이며, 필요에 따라서 융통성 있게 변경하게 된다.
LAN312 조경적산및실습 본 교과목은 실시설계 및 시공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습득하는 교과목으로 조경실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분야이다. 아울러 조경기사시험(실기시험)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교과목으로 조경기사취득을 위해 필수적인 교과목이며, 조경설계 및 시공분야 공무원 등 공공기관에 진출하기 위해 중요성이 높은 교육과정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상세설계 및 적산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실습을 통한 응용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LAN313 스마트조경캡스톤디자인1 본 교과목은 실시설계 및 시공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습득하는 교과목으로 조경실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분야이다. 아울러 조경기사시험(실기시험)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교과목으로 조경기사취득을 위해 필수적인 교과목이며, 조경설계 및 시공분야 공무원 등 공공기관에 진출하기 위해 중요성이 높은 교육과정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상세설계 및 적산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실습을 통한 응용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LAN315 스마트조경캡스톤디자인2 본 교과목은 실시설계 및 시공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습득하는 교과목으로 조경실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분야이다. 아울러 조경기사시험(실기시험)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교과목으로 조경기사취득을 위해 필수적인 교과목이며, 조경설계 및 시공분야 공무원 등 공공기관에 진출하기 위해 중요성이 높은 교육과정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상세설계 및 적산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실습을 통한 응용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LAN401 조경설계방법론 설계는 계획에 의하여 창조된 공간을 구현화시키는 작업이라 할 수 있으며, 도로설계, 정지설계, 배수설계 등 다양한 설계의 방법에 대하여 공부한다.
LAN404 지피식물학 본 강좌는 지피식물의 분류단계, 형태, 관리 및 재배를 학습하는 것이며, 현장 조사를 통해 식물명칭을 이해하는 것이다. 학습목표는 지피식물의 특성의 이해, 다양한 조경분야의 적용, 자생식물의 이용과 보전, 화단조성이다.
LAN406 조경계획 한국의 전통조경계획을 역사경관보존계획, 고도보존계획, 전통조경공간계획 등으로 구분하고 그 각각에 대한 계획이론과 방법론 등을 강의하며, 지금까지 이루어진 계획안들을 검토하여 향후 전통조경계획을 위한 이론적, 실기적 차원의 강도 높은 학습을 시행한다.
LAN407 정원치유론 정원치유는 정원에 존재하는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회복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정원치유는 도시화가 심화된 현대생활에서 매우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최근 동향을 보면 치유의 숲이나, 국립공원, 도립공원, 그리고 수목원 등지에서 산림치유 지도사나 숲길체험 지도사의 채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직종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는 매우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본 교과목은 현대사회의 새로운 트렌드인 정원치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면서 정원치유관련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정원치유 대상, 정원치유 자원, 정원치유실행, 기획·관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LAN408 생태복원공학 자연생태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환경오염과 자연생태계 파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하며, 훼손된 생태계를 환경친화적으로 복원하고 생태계 위해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을 공부한다. 또 생태복원의 의미와 이론적 부분을 파악하고 국내외에서 실시되고 있는 생태복원의 공법, 과정, 사례비교 등을 통하여 바람직한 생태복원의 방향을 모색해 본다.
LAN409 조경종합설계 졸업을 위해 부과된 설계완 논문을 강도 높게 지도한다. 지도방법은 지도학생에 대하여 담당지도교수가 지도하는 팀티칭 방법을 활용한다.
LAN410 특수환경조경계획 생물이 살 수 없는 특수한 환경을 대상으로 한 조경 및 정원계획으로, 다양한 특수환경의 특성에 대하여 학습하고, 그것에 대한 설계 방법론 및 설계 기준을 마련하여 실제적인 디자인 작업을 실시한다. 옥상녹화와 벽면녹화, 실내정원에 대한 공법의 특성을 이해하고, 직접 설계할 수 있는 기법을 익힌다. 특수환경에 대한 조경계획을 학습함으로써 도시공간에 대한 입체적인 설계가 가능하고, 보다 폭넓은 공간에 대한 계획이 가능하다. 특수환경조경계획은 현장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직접 문제점과 해결방법을 제시하도록 하고, 그룹프로젝트를 실시하여 직접 디자인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ERC323 농업교육론 농업교육론의 내용 및 교과내용을 효율적으로 교육·전달하는 방법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며 조경에 있어서 농업과 관련된 분야에 대해 심도있게 알아본다.
ERC324 농업교재연구및지도법 농업계 고등학교의 조경 교육과정에 바탕을 두어 교육수행에 필요한 지도안 작성 방법과 교수법에 대해 이론적학습을 실시하여 동시에 직접 수업을 진행하여 수업능력을 배양·향상 시킨다.
ERC422 농업논리및논술 농업교육 내용 및 교과내용을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관련된 제시문제 또는 주제에 대한 주장 및 답변을 어떻게 논거하여 작성할 것인지에 대한 제반사항들을 배운다. 이를 위하여 농업교육학 최근 논문들을 분석, 비평함으로써 논술의 힘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