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경관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

조경학과

학과개요

교육목표 및 인재상

교육목표

교육목표.png
조경학과는 환경과 경관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조경학과에서 다루고 있는 환경은 주택정원으로부터 어린이놀이터, 그린공원 및 자연공원, 위락 및 레크레이션공간, 도시공간, 지역 및 광역공간까지를 포함한다. 조경학과의 교육목표는 전 국토가 도시화되고 환경훼손이 심화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인간생활의 쾌적함과 자연환경의 보존을 도모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전문가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조경학과에서는 자연과 환경, 인간과 행태심리, 계획 및 설계와 관련된 예술적 원리, 컴퓨터를 이용한 표현기법, 실제 설계 및 시공에 대한 경험 등에 대한 다양한 학습기회가 제공된다. 일반적으로 저학년에서는 조경에 대한 제반이론에 대한 학습과 아울러 표현기법에 대한 기본적인 훈련이 실시되며, 상위학년에서는 스튜디오 학습을 통한 실제적인 계획과 설계를 실습하게 된다.

인재상

  • 01창조적이면서도 합리적인 전문가 양성.
  • 02종합적 틀 속에 부분적으로 사물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03인간과 환경의 상호맥락성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04설계를 하기위한 창조적이고 주관적인 소양, 시공을 할 수 있는 건강한 리더로서의 소양이 길러진 전문가 양성.

전공분야의 특징과 교육내용 소개

인간과 자연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기능적 효율성과 예술적 창조성을 통합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차원에서 학습이 필요하다. 따라서 조경분야의 특징은 자연과 생태계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 심리적, 행태적 요구에 적합한 환경의 변화를 예술적이며 기능적으로 창조하는데 있다. 조경학도가 공부해야 할 분야는 자연환경 및 생태에 관한 과학 분야, 인간심리와 인간 행태에 대한 인문사회분야, 예술로서의 경관설계 및 계획분야, 시공과 구조특성에 관한 공학 분야로 나누어진다. 상기 분야의 공통적인 교육 및 연구경향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하며 인간공학적으로 안전한 환경계획에 바탕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