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경관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

조경·정원디자인학부

전공교과목해설

과목코드 과목명 내용
LAN6001 조경사특론 주요한 환경인이자 조경의 대상인 정원 공원 도시 Open Space, 국토 등의 변천과정, 특징 배경 등을 고찰하고 내재적 의미를 해석한다.
LAN6003 수목학특론 조경용 수목 소재의 식물학적 특성과 환경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LAN6004 연구방법론 본 강의의 목적은 대학원 학생들에게 연구(research)의 기본적인 개념을 가르치고 두 가지 구 방법을(개량적 연구: quantitative research)와 질적인 연구: qualitative research) throgkadmfhTJ 학생 스스로 연구방향을 설정하고 연구를 수행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강의 내용은 연구방법론의 기초적인 개념들(hypothesis, predictions, descriptive design, experimental design, quasi-experimental design, validity, generality, ethical concerns, probability, signficance)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며, 연구의 기초단계로서 필수적인 proposal를 작성하는 것이다.
LAN6005 조경구조공학특론 보다 발전된 측면에서 본 조경 설계를 위한 구조적 이론을 학습한다.
LAN6006 환경설계 공간의 양식과 생활양식의 교호적 총합 형식을 환경양식으로서 이해하고 시공 적 과정과 경로를 사례 연구하여 공간 구성의 원리를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LAN6007 도시경관설계 신도시 개발과 도시 재개발을 연구하기 위한 도시설계제도 및 방법론을 학습하고 사례 연구를 통하여 응용력을 배양한다.
LAN6008 조경화초학특론 화초 및 야생화의 개발로 조경에서의 응용을 연구한다.
LAN6010 컴퓨터조경설계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 처리 방법과 조경설계 기법을 연구한다.
LAN6011 한국조경사 한국조경의 전통적 양식을 연구하여 현대조경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LAN6012 프로젝트분석 및 평가 도시 및 조경에 관련된 각종 프로젝트를 설계에서부터 시공까지의 전 과정을 설계 보고서 등을 분석하고 시공현장을 답사하며, 설계과정에서 잘못 판단된 사례와 시공 과정에서 수정된 사례 등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비평적 안목을 배양한다.
LAN6013 조경식재학특론 식물재료의 특성과 생태학적인 면을 바탕으로 식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LAN6015 조경관리학특론 조경시공 현장의 시공기술과 현장관리 및 공정에 대한합리적인 운영 방법론을 연구한다.
LAN6016 경관예술론 다양한 관점으로 경관의 개념을 파악하고 해석함으로써 조경 및 환경 설계분야의 기초적인 소양을 기름은 물론 고정관념을 탈피할 수 있는 사고의 훈련을 통하여 경관의 생성변화 발전에 관련된 다면적인 이슈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LAN6017 조경시공관리특론 조경시공의 공학적 이론과 기술을 기반으로 시공공법과 공종에 대해 연구한다.
LAN6018 실내식물 실내조경에 활용가능한 관엽식물, 양치식물 등 다양한 식재재료 특성과 생육환경을 연구한다.
LAN6019 경관평가및분석 본 강의에서는 경관의 분석 및 경관평가에 대한 연구들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경관분석 기법과 경관분석 모델 등을 배운다. 강의 내용은 기존 경관 연구들에 대한 내용 분석을 부로 하며 학기 중반부에 중간고사를 실시하고 학기 후반부에는 경관분석에 대한 proposal을 작성한다.
LAN6021 지리정보체계(GIS) 조경에서 필요한 지리정보와 이에 관련된 속성자료를 통합하여 처리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이러한 방법에 어떻게 조경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를 연구 대상지에 적용 시켜본다.
LAN6022 조경프리젠테이션방법론 조경에서 효과적인 의시전달과 설득을 위한 패널제작 및 프리젠테이션 방법론적인 이론과 여러 기법들을 관련 프로그램을 통한 실습으로 익히고 연구한다.
LAN6023 도시경관론 도시경관의 쾌적성과 이미지를 향상하고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한 경관요소와 경관적 특질을 학습하여 도시경관 계획 및 형성기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도시의 조화성 및 대비성, 랜드마크, 시각적 접근성과 개방성, 조망점, 그리고 이미지에 대한 이론공부와 더불어 실제 연구 및 계획사례를 분석한다.
LAN6024 역사경관계획론 동서양과 한국의 조경작품들을 역사경관이라는 관점에서 파악하고, 그 작품의 설계환경, 작가의 설계의도, 설계개념, 설계방법론 등을 학습한다.
LAN6025 생태도시와생태자원관리 지속가능한 계획에서 필수적인 생태자원의 보존과 관리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생태도시계획기법과 국립공원, 휴양림, 도시 산림 등의 보존 및 관리계획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학습하여 지속가능한 환경계획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LAN6026 조경현상설계 국내외 조경설계 공모전 참가를 위한 설계 방법론과 설계기법을 학습하고 현상설계에 참여한다.
LAN8001 작가및작품론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지금까지 설계된 조경 작품 가운데에서 교훈이 될 만한 작품을 선정하여 그것의 작품성과 그것을 설계한 작가의 작품철학을 살피고 설계과정에서의 에피소드를 통해서 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분석한다.
LAN8003 조경계획특론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조경계획이론을 학습하고 그러한 이론을 실제적으로 적용한 사례를 찾아 연구한다.
LAN8004 경관연출기법 다양한 방법론을 통해 경관 연출기법을 연습하며, 방법 간의 비교를 통해 현실적으로 유리한 경관연출기법을 발견한다.
LAN8005 특수환경설계 조경에서 포함하여야 할 특수한 환경을 발견하고 그것에 대한 설계 방법론 및 설계 기준을 마련하여 실제적인 디자인 작업을 실시한다.
LAN8006 도시공간문화론 도시공간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해 축적된 지영의 문화적 특성과 조사 분석 기법을 학습하여, 도시의 역사문화경관 보호 및 설계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LAN8007 역사도시설계론 도시설계기법을 응용하여 도시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해 축적된 역사도시의 경관 변천과정과 경관구조를 분석하여 역사경관의 보호와 설계기법을 학습한다.
LAN8008 환경녹화복원공학 도시개발 및 국토 건설, 고속도로 건설, 채석장 개발 등으로 인하여 발생된 자연생태환경의 파과 행위를 효과적으로 복원할 수 있는 공법을 학습하고, 현장적응 실습을 통해 신기술 개발을 위해 기초연구를 수행한다.
LAN8009 조경신소재개발특론 첨단조경시설 및 공법에 필요한 소재개발을 위하여 기존의 개발된 사례를 조사 분석하고 앞으로 조경 현장에서 사용될 소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한다.
LAN8011 식재환경론 조경 식물 식재지역에서 기후적 요인, 토양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과 조경 식물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LAN8012 조경생태학 생태계의 특성, 중요 생태계, 생태천이, 개체군의 천이, 생태계의 파괴와 오염물질과의 관계, 생태 지리학 등을 연구한다.
LAN8013 조경식물개발론 조경 식물을 비롯해서 야생화, 허브식물, 장미 등 조경 소재로서의 식재 및 설계 방법을 연구하며 특히 테마정원 개방을 다룬다.
LAN8014 산림경관론 산림에서 수종별에 따른 계절적으로 변화되는 산록, 개화, 단풍, 나목 등 경관에 따른 사업을 연구하여 국토 경관조성을 연구한다.
LAN8015 실내조경산업론 실내 조경 식물의 생장환경을 연구하며 실내조경의 역사, 실내조경 설계와 이론, 설계방법, 시방서 작성, 실내식물의 생장과 광선, 배수, 비용산출, 시공, 사례연구 등을 연구한다.
LAN8016 역사경관의보존및계획 전통과 문화, 그리고 역사가 내제된 우물경관과 역사경관의 경관변천과정을 조사하고 경관변천과정에서 발생하는 역사경관의 물리적 변화가 거주민과 방문객의 인식과 경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지역의 정체성과 이미지, 그리고 관광산업에 있어 역사 경관의 중요성을 파악한다. 역사도시를 사례로 기존연구를 분석하고 현지답사가 병행되며, 역사경관의 보존 및 계획에 대한 지침을 도출한다.
LAN8021 조경전산응용기법 정보의 수집, 관리, 처리에 관한 방법과 자료해석 및 활용방법을 GIS프로그램을 통하여 익히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능력을 배양한다.
LAN8022 지리정보체계 정보의 수집, 관리정보의 수집, 관리, 처리에 관한 방법과 자료해석 및 활용방법을 GIS프로그램을 통하여 익히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능력을 배양한다.
LAN8023 조경유지관리론 조경 관련 시설물 및 녹지자원의 유지관리 이론, 기법 및 정책 등을 연구한다.
LAN8024 녹지기능특론 녹지의 기능적, 건축적, 공학적, 미적 이용의 효과와 녹지환경을 구성하는 요인과 도시 녹지의 환경적 특성을 다루고 이를 토대로 환경설계에 이용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LAN8025 사찰조경특론 한국 전통사찰의 양식을 연구하여 한국사찰의 원형적 경관요소와 변형과정을 이해하고 한국적 아이덴티티가 성립될 수 있었던 다양한 배경을 고찰하며, 한국 전통사찰의 조경요소들에 대한 설계방법론과 작품을 연구한다.(이론과 현장연구를 병행)
LAN8026 환경미학특론 환경의 시각적 특성과 더불어 소리, 냄새 등의 다양한 환경요소가 가지고 있는 미적특질을 분석하고 이러한 특질들이 인간의 미학적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한다. 특히 이러한 미적특질과 미학적 경험을 시대적 문화적 맥락에서 해석함으로써 조경 및 경관계획에서 발생하는 아름다움에 대한 다층적인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LAN8027 환경과행태심리 환경과 인간사이의 상호관계를 공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심리적 반응과 행태를 통해 학습하여 이용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환경계획방법을 연구한다. 환경심리와 행태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사례 연구를 통하여 계획 설계가의 의도와 이용자의 심리행태간의 일치 및 상충성을 분석함으로서 친인간적 환경설계의 조건을 모색한다.
LAN8028 환경및경관영향평가특론 개발사업과 정책 등이 환경과 경관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이론과 방법, 그리고 문제점 등에 대한 심도있는 학습이 진행된다. 환경 및 경관영향평가에 대한 연구사례와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제도적 측면과 평가기법 측면에서의 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등을 모색한다.
LAN8029 조경설계특론 인공지반 또는 쓰레기매립장 등 환경조건이 열악한 지역의 조경설계 사례를 연구하고 설계방법론을 학습한다.
LAN8030 자연경관과인간 자연경관의 특질을 밝히고 자연경관이 인간의 스트레스 해소와 심리적 신체적 건강, 그리고 복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을 검토하고 사례연구를 분석한다. 자연경관의 이러한 영향을 인공경관과 비교 검토하여 조경, 경관, 환경계획에서 자연경관의 중요성을 연구한다.
LAN8031 프리젠테이션방법론 조경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전달과 설득을 위한 패널제작 및 프리젠테이션 방법론적인 이론과 여러 기법들을 관련 프로그램을 통한 실습으로 익히고 연구한다.